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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韓基汶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고려사학회 한국사학보 韓國史學報 제33호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205 - 246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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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기 국가제사 체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태조진전이 있는 봉은사의 기능을 조명하였다. 이를 통해 태조에 대한 제사 기능을 가진 경령전과 태묘와도 비교하여 봉은사의 위상과 성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봉은사는 光宗 2년에 태조의 원당으로 창건되었고, 靖宗 4년에는 국왕이 연등 후에 반드시 태조진전에 행향한다는 불교령으로 법제화되었다. 그 사이 태조 숭배는 성종대 정비된 태묘와 경령전이 더 중시된 것으로 추측된다.
봉은사 진전을 통한 태조숭배는, 신라시기 皇福寺에 ‘宗廟聖靈’을 위해 삼층석탑을 세웠다는 기록에서 그 선례를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신라에서는 사원에 따로 건물을 두고 塑像과 肖像을 조성하여 王室 祖先을 숭배했다는 기능은 확인되지 않는다. 신라 하대 선종 사원에서 祖師 影堂을 두는 제도가 있었다. 고려가 사원에 진전을 두어 조선숭배를 한 것은 이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다.
봉은사 태조진전에는 연등과 태조 忌日에 국왕의 진행 행향이 연례적으로 있었다. 숙종, 예종대가 그 전형이었는데, 고려 황제제사의 절정기로 생각되었다. 특히 燈夕時 국왕이 태조진전에 배알하는 의식은 황궁에서 봉은사까지 대로상에서 민을 진복하고 국왕과 민이 함께함으로써 태조에 대한 신성관념과 국왕권의 존엄을 높이는 의미가 있었다. 봉은사 태조진전은 태조의 통일대업과 연고가 있는 여러 지역에 설치된 태조 진전들을 종합하는 중심으로서의 기능도 가졌다.
봉은사 태조진전은 북송 왕실의 불교식 국가제사체계 도입의 일환으로 성립되었다. 경령전은 북송 도교 경령궁의 영향을 받은 것이고, 태묘는 유교 영향하에 성립되었다. 봉은사 태조진전에 역대 국왕의 친행은, 경령전과 태묘에 친행한 것보다 압도적이고 정기적이었다. 따라서 봉은사 태조진전이 종묘시설 중 가장 위상이 높았다. 국왕이 태조를 친행으로 제사지내는 기능으로 볼 때, 봉은사는 불교 종단 소속 사원이기보다는 종묘사원으로서의 성격을 가졌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奉恩寺의 創建과 背景
3. 奉恩寺의 太祖眞殿과 位相
4. 맺음말
부표 : 봉은사 국왕 친행 기록(고려사 세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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