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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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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6.5
수록면
517 - 52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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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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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아바타를 활용한 연구는 미국의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일본의 NHK사를 비롯하여 독일, 네델란드 등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은 TVML, MPML, AMP, STEP동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여 3D 아바타를 제어 하기 위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은 적용환경이나 대상에 맞게 개발 되어 있으나 스크립트 언어를 텍스트 기반의 사용하기 때문에 최종 사용자의 의사를 반영하기 곤란하다. 특히 3D 아바타의 동작과 말을 일치시키는 것은 일반 사용자에게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낭비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종 사용자에 의해 생성되어노테이션 정보에 기반해서 자동적으로 동기화가 이루워진 스크립트 언어 생성 기법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시멘틱 사용자 어노테이션
3. 시멘터 어노테이션을 이용한 동기화 기법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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