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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수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분석철학회 철학적분석 철학적분석 제16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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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안셀무스의 신 존재 증명인 존재론적 논증을 가우닐로 식의 반례 제시를 통해 귀류법 논증이 타당하지 않다고 제시하는 것을 넘어서, 원래 안셀무스의 논증에 나타나는 정의와 전제, 그리고 귀류법 추론을 직접적 제재로 삼아 비판한다. 1절은 정의와 전제가 참이라고 할 때, 최고 존재자라 하더라도 생각 속에서는 그리고 현실 세계에서는 더 최고 존재자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첫째로 자연수 체계에서 아무리 큰 수가 있더라도 더 큰 수가 존재하며, 둘째로 실제로 가장 큰 존재자가 있더라도 더 큰 존재자가 있을 수 있으며, 셋째로 논증상에서도 최고 존재자보다 더 위대한 최고의 존재자가 있다고 하는 점을 들어서, 논증상에서 (d)와 (d')는 불합리하지 않기에 안셀무스의 논증은 논증 [B]로 해석되어야 하며, 원래의 귀류법 논증은 성립되지 않는다. 또한 러셀의 기술구 이론을 받아들이고 (d)/(d')로부터 무한회귀 논변으로 추론하면, 생각 속에서나 실제에서 최고 존재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야 한다.
2절은 전제 (c), ‘실제로 존재하는 최고 존재자는 생각 속에 존재하는 최고 존재자보다 위대하다’의 진리가 의문시된다는 점을 논의한다. 생각 속의 신도 신이고 이보다 더 위대한 것이 생각될 수 없는 존재자이므로, 생각 속의 신도 실제의 신만큼 위대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생각 속의 최고 존재자가 실제의 최고 존재자보다 덜 위대하다면, 생각 속의 최고 존재자는 전능하지 않다고 해야 하고, 따라서 ‘최고 존재자’라고 할 수 없으므로, 원 귀류법 논증은 애매어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고 하겠다.
3절은 전제 (b), ‘최고 존재자가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이 생각될 수 있다’의 논증상의 의미는 “생각될 수 있는” 최고 존재자가 아니라, “실제로 존재하는” 최고 존재자이고, (c)와 (d)에서도 생각 속의 최고 존재자와 실제의 최고 존재자를 비교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제 (a)와 전제 (b)가 모순을 일으키기에, (d)에 후건은 어떤 명제가 나와도 참이되므로, 귀류법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해야 한다.
마지막 4절은 안셀무스식의 귀류법 논증에서 같은 대상을 가리키는 이름, 기술구들을 현실적 존재자의 이름, 가능적 존재자의 기술구, 신의 이름이나 기술구 등으로 대치했을 때, 각각 귀류법이 성립되지 않거나, 기이한 결론, 그리고 귀류법이 성립되지 않는 다는 점을 귀류법 논증 형식을 통해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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