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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오상혁 (숭실대학교) 민승기 (숭실대학교) 김교령 (숭실대학교) 윤태현 (숭실대학교) 임준규 (숭실대학교) 이윤리 (숭실대학교) 정기철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733 - 73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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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데이터 글로브를 사용한 한글 지화 인식 및 지화 교육 시스템으로써 사용자가 체감형 게임 환경을 사용하여 재미있고 쉽게 지화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카메라를 통한 시각 시스템에 비해서 글로브를 사용한 인식 시스템은 간단하고 구현이 쉬우며 실생활에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데이터 글로브는 다섯 개의 플렉스 센서와 두 개의 틸트 센서를 사용하여 손 및 손가락 모양을 측정하고 블루투스를 사용하여 K-means를 이용한 지화 인식 시스템에 데이터를 전송한다. 지화 교육 시스템은 게임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사용자가 쉽게 지화를 학습할 수 있게 한다. 글자, 단어, 짧은글 연습은 지화를 정확히 익힐 수 있게 하며, 지화 게임은 실시간 지화 사용을 유도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지화 교육 시스템 개요
3. 데이터 글로브를 이용한 지화 인식
4. 지화 교육 시스템
5. 실험 결과 및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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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2-004-004272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