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미 (서울대학교) 김예란 (광운대학교) 임영호 (부산대학교) 김경모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1년 봄호 (통권 제74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9 - 4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블로그 뉴스의 글의 내용, 글쓰기 구성 형식, 그리고 표현요소라는 세 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어떤 요인이 이용자의 뉴스 노출과 참여와 관련이 있는지를 분석해 블로그 뉴스 경험의 차별적 특성을 탐색한다. 분석 결과 노출, 즉 조회를 일으키는 요인과 참여, 즉 댓글을 유도하는 요인은 서로 달랐다. 조회 수의 차이는 주로 내용의 차이에서 비롯되며 주제별로는 정치뉴스가, 뉴스가치의 측면에서는 흥미성이 큰 뉴스가 높은 조회수를 보였다. 한편, 댓글의 경우 글이 구성되는 형식 및 표현적인 요소가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즉 주장을 펴거나 대안을 제시하는 글일수록, 그리고 객관적 사실을 논거로 제시하고 있는 글일수록, 구어적 성격이 클수록 댓글을 더 많이 유발하고 있었다. 블로그 뉴스에의 이용자 참여는 내용의 대안성 못지않게 이용자에게 말을 걸고 질문을 던지거나 논쟁을 청하는 대화적 형식과 표현의 구성 논리의 중요성을 제안한다.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이용자의 노출과 참여를 유발하는 요인은 차이가 있음이 발견되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요약과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 뉴스가치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568-004469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