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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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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2권 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129 - 151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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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중문화와 저널리즘의 영역 간 경계가 점차 해체되는 사회적 맥락에서 한국 온라인 뉴스 이용자의 뉴스 소비유형과 일상적 문화소비 행위의 관계를 검토한다. 부르디외의 문화자본의 이론을 적용하여, 문화자본의 한 형태로서의 문화취향(고비용 취향/저비용 취향, 고급문화 취향/대중문화 취향)과 뉴스소비(소비유형, 섹션집중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주제와 내용 특성을 반영하는 전통적 종합형과 유희형의 소비유형과 온라인 매체의 특성을 반영하는 온라인 이슈형과 사이버 토론형의 소비유형 등 모두 4가지의 온라인 뉴스 소비유형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뉴스 소비유형을 설명하는 데 문화취향 요인의 단독효과는 미미하였지만 인구사회학 요인과의 상호작용 효과가 부분적으로 발견되었다. 특히 사회적 상위 계층의 문화취향 내에서 보다 더 정교한 뉴스 소비유형의 차별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형적으로 기술적 보편화가 이루어진 온라인 뉴스영역이지만, 뉴스 소비유형에서도 문화적 구별질서가 작동하고 있음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1. 머리말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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