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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97 - 22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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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블라지미르 베르나드스키의 ‘생명권’과 ‘정신권’ 개념을 바탕으로 한 과학 이론이 작가 미하일 프리슈빈, 안드레이 플라토노프, 아나톨리 김의 세계관에 수용되고 예술적으로 굴절되는 양상을 고찰하였다. 세 작가에 대한 선택 기준은 연구의 실증성 확보를 위해 실제 자신이 베르나드스키의 영향을 받았다고 인정했거나, 작품이나 글을 통해 베르나드스키의 과학 개념 및 이와 유사한 관점을 실제로 언급하는 자료에 국한하였다. 지구화학과 지질학, 생물학 분야에 탁월한 업적을 남기며 20세기 로모노소프라고도 불리는 베르나드스키의 다방면에 걸친 관심은 자연과학자들뿐만 아니라, 사회 사상가, 인문학자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20세기 이후 새로운 세계관을 추구했던 작가들 또한 그의 과학적 개념과 이론, 특히 ‘생명권(biosphere)’과 ‘정신권(noosphere)’ 개념에서 다양한 문학적 주제를 차용하였다. 즉 베르나드스키의 세계관 자체가 이들 창작 활동의 거대한 원천이 되었다는 점에서 과학과 문학의 가교 역할을 수행했던 것이다. 이 글에서는 특히 세 작가의 공통점이기도 한 ‘살아있는 물질에 내재된 물활론적 의식’, ‘만물의 유기적 전체성에 입각한 친족의식’ ‘인간 이성의 성장으로 대변되는 진화론적 의식’과 같은 세 가지 카테고리를 통해 베르나드스키 이론의 문학적 수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동시에 이러한 작업을 통해 이들 작가의 작품에서 과학과 문학이 어떻게 상호 추동하는 힘으로 기능하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이들의 작품은 베르나드스키의 사상과 연계해서 고찰할 수 있는 분명한 단서를 내포하고 있음에도, 아직까지 구체적 규명이 시도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학술적 가치를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살아있는 물질’에 내재된 물활론적 의식의 문학적 구현
Ⅲ. 만물의 유기적 전체성에 근거한 친족성의 발현
Ⅳ. 인간 이성의 성장으로 대변되는 진화론적 의식 표출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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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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