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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래 (원광대학교) 이경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형사정책연구 형사정책연구 통권 제8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5 - 3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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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도 성인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유형의 생활긴장을 경험한다. 친구가 배신하고, 이성친구와 이별하고, 부모로부터 심한 꾸중을 듣는 등 주위사람들과 원치 않는 관계에 빠져든다. 긴장의 경험은 외부자극과의 접촉에 그치지 않고 경우에 따라 좌절, 분노, 복수심, 우울 등과 같은 부정적 감정을 갖게 한다. 본 논문은 일상생활의 긴장과 소년비행과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목적을 위해 애그뉴의 일반긴장이론으로부터 두 가지의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제1가설은 생활긴장을 많이 겪을수록 비행을 많이 저지른다는 것이며, 제2가설은 학교환경에 따라 생활긴장과 비행과의 관계가 다르다는 것이다. 생활긴장은 목표실패, 부모긴장, 친구긴장, 학교긴장, 외모긴장, 분노감정의 6개 변수로 측정했고, 비행은 지위비행을 포함하여 14개 항목으로 측정했다. 학교환경은 학교유형과 학교소재지로 측정했으며 분석자료로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중2패널 3차년도 자료를 활용했다.
상관관계분석에서 6가지 생활긴장 모두는 비행과 밀접히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긴장의 상관계수가 .35로 가장 높았으며, 분노감정이 .24이었다. 부모긴장은 .17이었으며 가장 낮은 상관계수는 친구긴장으로 .07이었다. 다른 변수들의 영향력을 통제한 회귀분석에서도 생활긴장은 소년비행의 중요한 인과요인이었다. 부모긴장, 학교긴장, 외모긴장, 분노감정이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며 이러한 긴장을 많이 겪을수록 비행을 많이 저지르는 경향이었다. 그러나 목표실패와 친구긴장은 가설과 일치하지 않아 제1가설은 부분적으로만 입증되었다. 위계적 선형모형 분석에서 학교환경은 생활긴장과 비행과의 관계에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판별되었다. 학교유형과 목표 실패, 학교유형과 친구긴, 학교유형과 학교긴장, 학교소재지와 학교긴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요인이었다. 그러나 학교환경의 영향은 그 외의 다른 관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가설2도 부분적으로만 입증되었다.
연구결과에 기초해 소년비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년사법당국은 생활긴장의 계기로 작용하는 외부자극을 감소하는데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며, 객관적 긴장을 불공정하고 심각한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에 개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한 학교기관들은 대학진학이라는 단일목표만을 추구하는 것으로부터 소년들이 좌절감을 극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삶의 목표를 제시하는 데에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론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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