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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경찰학연구소 경찰학논총 경찰학논총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5 - 100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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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그뉴의 일반긴장이론은 비행 및 범죄와 부정적 감정에 대한 긴장의 의미 있는 효과들을 산출하는 데 어느 정도 성공하였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쟁점들, 즉 (1) 비행과 범죄에 대한 부정적 감정의 효과, (2) 학습이나 통제요인과는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비행과 범죄에 대한 긴장의 변별적 효과, (3) 애그뉴가 대응전략의 선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간주한 조건화 요인, (4) 긴장과 조건화 요인간 상호작용이 다양한 유형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 (5) 긴장, 조건화 요인, 상호작용 요인들이 비행에 미치는 효과들에 대한 성별 차이와 관련해서 봤을 때, 논의 결과들은 혼합적이다. 이 논문은 한국 청소년 패널자료(2003-2007)를 통해 일반긴장이론으로부터 추출된 이와 같은 쟁점들(긴장, 부정적 감정, 조건화 및 상호작용 요인과 비행성의 관계)을 경험적으로 논증하려는 것이다. 각 쟁점들에 대한 분석 결과는 성별에 따라 비교되었다. 비록 단계별 OLS 회귀분석의 모든 결과들이 이론적 기대와 부합한 것은 아니지만, 그것들은 대체적으로 위의 가설들을 지지하고 있었다. 첫째, 분노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의 부정적 감정들도 비행적 대응에 대한 긴장의 효과를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학교 성적, 부정적 낙인, 범죄피해와 같은 긴장은 성별에 관계없이 한국 청소년의 지위비행과 심각한 비행(폭력 및 재산관련 비행)을 설명하는 데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통제력과 비행친구와의 교제는 부분적으로 긴장과 부정적 감정이 비행에 미치는 효과를 완화 혹은 증폭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부모와의 유대가 갖는 조건화 효과는 충분한 경험적인 지지를 받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를 위해, 분석결과들의 함의와 이 연구의 한계가 언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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