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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갑두 (경남대학교) 박기석 (계명문화대학)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675 - 69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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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접부문혁신 기법으로서 최근 도입되기 시작한 BSC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해결해야 할 보다 구체적이고 세밀한 연구과제를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간접부문과 간접부문의 혁신에 관한 선행연구의 고찰과 실제로 간접부문에 BSC를 적용한 국내ㆍ외의 간접부문, 구체적으로 연구개발지원부문, 생산지원부문, 경리부문의 사례를 탐색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크게 세 가지의 연구과제를 제안한다. 첫째, 간접부문혁신기법으로서 BSC는 간접부문의 성과관리에 있어서 비재무적 측면을 어떻게 측정하고 관리하느냐에 의존한다. 전통적으로 간접부문은 성과측정이 어려웠으며 비용센터로서 재무적 측정에 의존하여 관리되어 왔기 때문이다. 둘째, 간접부문혁신기법으로서 BSC는 기업전체의 미션이나 전략이 간접부문의 미션이나 전략과 어느 정도 연계되어 있느냐에 의존한다. 전통적으로 간접부문은 기업 활동의 보조 혹은 지원 역할에 주된 관심을 가졌으며 기업전체의 미션이나 전략에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셋째, 간접부문혁신기법으로서 BSC는 고객에 대한 명확한 인식에 의존한다. 간접부문은 기업 내ㆍ외부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복잡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명확한 고객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간접부문의 혁신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혁신기법으로 BSC의 도입이 초기단계이며 아직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충분한 연구와 자료를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향후 연구를 위한 과제를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Ⅰ. 연구목적
Ⅱ. 이론적 고찰
Ⅲ. BSC와 간접부문 혁신
Ⅳ. 간접부문혁신기법으로서 BSC의 적용 사례
Ⅴ.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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