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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석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041 - 1,06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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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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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소기업이라는 첨단기술기업들의 본원적 속성은 이들에게 핵심 경영자산으로 인적네트워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정 이후 특구지역 내 벤처기업의 성장이 촉진되며 초기의 개인 또는 모태기관인 연구소와 대학을 중심으로 개별적으로 형성되던 협력네트워킹 현상이 보다 조직적, 집단적으로 표출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본 논문은 대덕특구내 형성되고 있는 사회적인 네트워킹이 대덕연구개발특구가 당초 목표했던 사업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네트워크로 성장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크게 세 가지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기존 문헌연구를 통해 사회적 네트워크와 전략적 네트워크의 상호연관 중요성을 제시하였고 이 결과 사회적네트워크는 전략네트워크 성립의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인식됨을 확인하였다. 둘째, 본 논문은 대덕특구내 기업 498개를 대상으로 이들 간에 존재하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존재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특구내 기업간에는 다양한 사회적네트워크가 존재함을 조사하였다. 셋째 대덕특구내 기업간에 이루어진 사회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대덕연구개발특구내 기업간에 이루어진 사회적 네트워크가 전략적 네트워크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평가결과, 대덕특구내 형성된 사회적네트워크는 전략적네트워크로 발전할 수 있는 맹아가 개별기업과 응집그룹 차원에서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사회적네트워크와 전략적 네트워크 연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방법론
Ⅲ.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사회적네트워크 실증분석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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