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민 (원광대학교) 고영섭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399 - 1,41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프랜차이즈 산업의 경쟁력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 본점과 가맹점의 협력관계가 가맹점의 서비스품질과 관련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고, 또한 가맹점의 서비스품질이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점과 가맹점의 협력관계가 요인분석을 통해 분류된 가맹점의 서비스 품질요인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본점과 가맹점의 협력관계는 가맹점의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가맹점의 서비스품질과 관련하여 협력관계의 실행과정 측면을 고려한다면, 본점과 가맹점의 적극적이고 다양한 협력활동이 가맹점의 서비스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 한다.
둘째, 가맹점의 서비스 품질과 성과인 재무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맹점의 서비스품질의 관리정도에 따라서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가맹점이 선진화된 경영기법과 서비스품질 시스템을 습득하여 좀 더 경쟁력을 키울 필요가 있으며, 우리의 실정에 적합한 서비스품질 시스템의 정착과 동시에 외국의 유명 프랜차이즈와 경쟁할 수 있는 구조로 전환시켜야 함을 의미한다.
셋째, 가맹점의 서비스품질이 비재무성과와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가맹점의 서비스품질의 관리정도는 비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가맹점의 재계약, 고객만족도, 가맹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가맹점의 전반적인 서비스품질의 관리전략을 구사해야 함을 의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625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