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재남 (프랜차이즈) 안성식 (경희대학교) 이훈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0년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83 - 10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맹사업을 하고 있는 가맹본부나 가맹사업을 하고자 하는 예비가맹본부 창업자들이 가맹점 모집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가맹점의 성과 또는 성공과 실패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가맹점 지원시스템, 브랜드력, 가맹점 상권 환경, 교육ㆍ훈련, 가맹점사업자의 부담, 가맹점사업자와의 관계, 마케팅 믹스요인(제품, 가격조건, 물류 및 배송서비스, 프로모션, 슈퍼바이징과 슈퍼바이저, 업무절차ㆍ과정, 물리적 증거)에 투자와 활동을 집중해야만 가맹사업의 성공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해 주고 있다. 특히 가맹점에 대한 지원은 가맹점의 사업성과와 만족도를 높이고 결과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적극적인 추천이나 재 계약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프랜차이즈사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을 가져오게 하는 중요한 요인임이 입증되었다. 또한 가맹점창업을 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들이 가맹본부의 특성들이 가맹점창업의 성공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우수한 가맹본부를 선택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따라서, 그 동안 학문적으로 관심이 적었던 가맹점의 성과에 미치는 가맹본부의 특성과 가맹점의 특성을 파악하였다는 면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실증분석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26-002826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