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현 (고려대학교) 이성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5-3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201 - 250 (5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0년 11월 지상파 방송 사업자인 MBC가 메인 뉴스 프로그램 〈뉴스데스크〉의 편성 시간을 주말에 한해 밤 9시에서 8시로 변경하였다. 보다 일찍 뉴스를 보려는 시청자들의 변화된 주말 생활 리듬에 대응하고 드라마를 연이어 보려는 시청자들의 요구에 부응해 주말 주시청 시간대의 시청률을 높이겠다는 판단 때문인데, 이러한 MBC의 결정은 밤 9시 뉴스 편성의 역사성과 상징성 때문에 방송계 안팎의 주목을 받았다. 이 연구는 주말 주시청 시간대의 지상파 방송사 간 프로그램 시간편성 경쟁(scheduling competition)에 대하여 게임 이론적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MBC의 편성 변경이 사전적인(ex ante) 의미에서 시청률 상승을 가져오는 합리적인 전략이 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편성 변경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조건을 도출한 결과, MBC가 제시한 두 가지 요인만으로는 개편이 시청률을 높이는 합리적인 전략이라는 것을 사전적으로 정당화하기에 충분하지 않으며 그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 레퍼토리를 가진 시청자 그룹들의 상대적 크기와 승계 효과의 크기 등 보다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가 이루어져야 함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주말 저녁 주시청 시간대 편성 현황 및 역사
4. 방송사 간 주말 저녁 프로그램 시간 편성 경쟁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68-000511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