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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상렬 (연변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 통일인문학논총 제49집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9 - 3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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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중국에서 조선영화와 한국드라마의 흥행에 대해 사회문화학적 시각에서 조명하는 데 있다. 우선, 조선영화의 집단주의와 한국드라마의 개인주의적 성향은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사회생활의 기본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조선영화와 한국드라마가 중국사회에 어필했던 것은 각기 개혁개방 전후 중국사회의 주류담론, 즉 집단주의와 개인주의적 경향에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중국에서 조선영화나 한국드라마의 인기는 한반도 여성들의 ‘고난과 승리의 역사’에 기인한다. 사실 한반도 여성들의 ‘고난과 승리의 역사’는 칼 융이 제기한 신화원형비평의 키워드인 집단무의식적인 원형질로 면면히 흘러내려 왔다. 즉 조선영화와 한국드라마는 잘난 여성 대 못난 남성이라는 한반도 고유의 집단무의식적인 원형패턴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조선영화와 한국드라마는 하나는 사회주의적이고, 다른 하나는 자본주의적이라는 점에서 사회와 개인, 거대담론과 미세담론 등 두 극단의 분열상태를 보인다. 분열은 온전하지 못하다.
조선영화와 한국드라마의 상호 보완적인 하모니를 통해만 통일 한반도의 신여성상이 창출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조선영화와 한국드라마 스케치
3. 社會文化學적 解讀
4.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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