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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수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 통일인문학논총 제50집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33 - 6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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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수령의 유일 영도가 강조되는 1967년부터 주체사상 총서가 발간되는 1985년에 이르는 시기에 나온 북한 자료를 바탕으로 주체사상의 이론적 특징을 개괄하는 가운데(2, 3장), 맑스주의 철학과 서양철학 연구(4장), 전통철학과 종교 연구(5장)에서 나타난 변화된 인식을 살펴보려는 데 있다. 보편화 시기에 이루어진 우리 시대의 규정과 수령론은 이후 주체사상의 체계화를 구성하고 촉진하는 데 핵심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 두 가지 요인은 주체의 철학적 원리와 사회역사적 원리의 근저에는 자리 잡고 있을 뿐만 아니라, 주체사상의 전체적 내용과 구성요소에서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다.(2장)
체계화 시기의 북한철학은 주체사상의 독창성을 부각시키는 특징이 있다. 다만 주체사상의 정당화 논리에서 북한 학자들 사이에 편차가 존재하며 다루는 대부분의 주제들은 수령론과 관련되어 있다.(3장) 주체사상의 보편화 및 체계화 과정은 달리 말하면 마르크스-레닌주의에 대한 해석의 변화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70년대 북한 학자들의 마르크스-레닌주의에 대한 서술방식은 주체사상의 독창성을 강조하는 구도 속에서 그 세계관적 한계를 지적하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북한 학계의 서양철학 연구는 서양철학 일반에 대한 이론적 관심이 아니라 남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현대 서양철학에 대해서만 관심을 집중한다는 데 그 특징이 있다.(4장)
1967년 유일사상체계가 성립되면서 북한의 민족문화정책이 편협하고 배타적인 방향으로 변하여 전통철학 연구는 크게 위축되었다. 또한 종교의 해독성이 특히 이 시기에 이르러 더욱 강조되었다. 종교는 착취계급을 위한 사상적 도구이며, 오늘날 그 사회경제적 지반은 청산되었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착취사회의 낡은 사상적 잔재라는 인식이 지배적 흐름을 이루었다.(5장)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보편화시기의 이론적 특징
3. 체계화시기(73년-85년)의 이론적 특징
4. 맑스-레닌주의 철학 및 서양철학 연구의 변화
5. 전통철학 및 종교 연구의 변화
6.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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