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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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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일 (울산과학대학교)
저널정보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마르크스주의 연구) 마르크스주의 연구 마르크스주의 연구 제5권 제3호 (통권 제11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145 - 17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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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전 단계 한국의 노동자 자주관리 연구에서 부족했던 실증성을 보충하기 위해 2005년 이후 자주관리를 운영한 우진, 삼성, 달구벌이라는 버스기업 자주관리 3사의 운영성과와 문제점에 대한 설문조사, 향후 방향성에 대한 연구다. 본래 자주관리기업 시스템은 노동자 직접경영 및 독립채산제에 의한 경영효율과 상호연대ㆍ연합의 힘에 의한 대규모 조직, ‘규모의 경제’ 효과를 동시에 구현하는 기법이지만, 버스3사의 사례는 단기간의 훌륭한 운영실적에도 불구하고 자주관리 시스템의 전통적 문제였던 조직 내 반목이 시작되고, 연합 효과가 발휘되지 못해서 장래 전망이 불투명한 반쪽짜리 자주관리기업 시스템이 되고 있다. 이를 극복하려면 불안정한 현재의 버스 자주관리의 기업 및 조직 틀의 재정비, 기업 간 연대의 힘과 상위조직으로 결속되는 규모의 확장을 도모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 기틀을 다지는 이정표로 이 글은 자주관리 협동조합의 상과 버스 완전공영제를 통한 공공 대중 교통화(공사화)를 버스3사 자주관리에 제시한다.

목차

1. 머리말
2. 버스 자주관리기업 현황과 조합원 의식조사
3. 세계의 자주관리 경험과 협동조합 성격의 버스3사 자주관리
4. 버스3사 자주관리기업 운영 사례와 한계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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