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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원식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43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27 - 248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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栗谷 李珥(1536~1584)는 退溪 李滉(1501~1570)과 더불어 ‘朝鮮 朱子學’의 시대를 연 兩大 인물로 평가되는 한편 흔히 조선 후기 實學의 선구자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이이가 실학의 선구자로 일컬어지는 까닭은 그의 학맥 가운데 한 줄기가 실학으로 흘러갔다는 것과 더불어 그의 ‘主氣論’적 철학과 ‘務實論’적 經世思想이 실학으로 계승되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런데 논자는 실학을 脫朱子學·脫性理學의 관점에서 바라보기 때문에 朱子學的 栗谷學과 실학 간에는 중요한 차별성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율곡학을 직접적으로 실학의 선구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율곡학은 洪大容 등 北學派의 실학과 학맥이 이어지기는 하지만 중요한 학문적 전환이 있다. 둘째, 율곡학의 성리학적 ‘주기론’은 道德形而上學인 반면 실학의 氣哲學은 脫道德的이고 脫形而上學的이다. 더욱이 북학파들은 理氣論에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다. 셋째, 율곡학의 務實論的 경세사상은 도덕왕국의 건설을 목표로 하는 王道論的 經世論이라면, 실학의 富國論的 경세사상은 도덕과 거리를 둔 일종의 覇道論的 經世論이다.

목차

1. 문제제기-‘실학 담론’ 속 주자학과 실학의 관련성 문제
2. 율곡학맥과 북학파
3. 율곡 이이의 ‘주기론’적 성리설과 북학파의 기철학
4. 율곡학의 ‘무실론’적 경세론과 실학의 ‘부국론’적 경세론
5. 맺는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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