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철 (동국대학교) 정문종 (이화여자대학교) 김찬열 (KOTRA)
저널정보
한국관리회계학회 관리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67 - 111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KOTRA의 전략적 성과관리제도의 특성, 효과 및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KOTRA의 전략적 성과관리제도에 대한 평가와 개선방향을 모색하였다. KOTRA의 성과관리제도는 도입기, 발전기, 심화기의 3단계를 거쳐 오면서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심화기에 이른 KOTRA의 성과관리시스템은 단순히 성과평가 용도에 그치지 않고, 전략의 수립, 사업수행과 관리, 고객관리 그리고 인사관리 등 전략적 성과관리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KOTRA의 성과관리제도가 진정한 의미에서의 전략적 성과관리시스템으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개선 노력이 경주되어야 한다. 첫째, 지표체계의 균형성 측면에서 결과 및 성과에 치우친 점을 개선하기 위해, 프로세스 및 대고객 성과지표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조직의 세부단위들에 대한 평가 및 계획 측면에서, 세부단위 고유의 특성을 담아내는 BSC의 개발 노력도 필요하다. 셋째, 개인들에 대한 충실한 평가를 위해서, 지표들의 정보성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하위 피평가자들에 대한 평가를 위해서, 결과지표보다 프로세스지표를 개발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성과평가시스템의 결과를 전략 및 사업계획은 물론 다양한 경영영역으로 확대하여 활용하려는 노력도 배가되어야 한다. 특히 고객관계관리, 인사관리 등의 경영관리 기능을 위해 성과관리시스템을 유용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KOTRA 성과관리제도의 도입 및 발전과정
Ⅲ. KOTRA 전략적 성과관리제도의 특성, 효과 및 문제점
Ⅳ. KOTRA의 전략적 성과관리제도에 대한 평가 및 개선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0442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