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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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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인 (중앙대학교) 윤병섭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신창환 (한국전력공사)
저널정보
한국관리회계학회 관리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제9권 제3호(특별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 - 36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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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략적 성과관리 체계를 정착하여 글로벌경쟁력을 확보한 한국전력공사(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KEPCO)의 사례를 정리하였다. KEPCO는 2020비전 “Global Top 5 Utility for Green Energy”를 달성하기 위해 2020 슬로건을 “Think Green, Triple Sales”로 삼고 KEPCO 2020 뉴비전을 선포한 바 있다. 2020 비전을 달성하고자 BSC체계에 기반한 내부경영평가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KEPCO는 전략목표 달성에 대한 기여도와 부서 사이 형평성을 고려하여 전사, 본부, 팀 단위로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등 평가군별 성과지표를 개발하여 내부평가에 적용하고 있다. KEPCO의 BSC 성공요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KEPCO의 BSC는 목표설정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인과관계 구조를 지니고 있다. 둘째, KEPCO의 BSC는 성과관리가 유기적으로 연계된 인과관계 구조를 지니고 있다. 셋째, KEPCO의 BSC 성과관리시스템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결과지표의 평가와 과제지표의 평가가 상호연계 되어 있다. 넷째, KEPCO는 BSC 성과관리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비전을 측정 및 관리하고 있다. 다섯째, KEPCO는 BSC 성과관리시스템에서 조직구조상의 상하관계와 기능상의 상하관계 차이를 줄이고 있다. 여섯째, KEPCO는 BSC 성과관리시스템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KEPCO의 향후과제는 2010년부터 BSC를 재도약시키는 것이다. KPI의 Compact화, 전략적 기능 수행도 측정 모델 개발, 계획/집행/성과의 통합적 평가모델 연구, MBO 조기 정착과 BSC와의 성공적인 융합 등의 과제를 해결하여 BSC 기반 성과관리체계를 고도화하여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회사의 개요
Ⅲ. KEPCO의 BSC 도입과 확산
Ⅳ. BSC의 정착과 성과관리체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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