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민욱 (남서울대학교) 윤일기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1년 여름호 (통권 제75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116 - 147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광고대행사 실무자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방송통신융합 환경에서의 광고규제에 대해 논의하고, 바람직한 광고규제 방향을 모색해보았다. 구체적으로 문헌조사를 통하여 관련 연구 동향 및 방송통신융합 환경에서의 국내 광고규제 현황과 쟁점을 진단하고, 광고대행사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여 이러한 주요 쟁점에 대한 광고 현장에서의 인식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방송통신융합 시대 광고규제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논의하여 보았다. 인터뷰 참여자들은 방송통신융합 환경에서의 콘텐츠와 광고의 일체성에 따른 규제와 관련, 프로그램 속에 등장하는 쌍방향 광고인 ‘CIP(Commercial in Program)’ 서비스의 적용 범위에 대하여 오락 프로그램 등 에는 적용하되 뉴스 및 시사 프로그램에는 적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주로 표현하였다. 인터뷰 참여자들은 방송통신융합 환경 하의 현재의 광고규제 시스템에서 규제의 형평성 문제를 지적하였으며, 따라서 미디어에 상관없이 동일한 성격의 상업적 콘텐츠나 서비스에 대하여 동일한 규제를 적용하는 수평적 규제를 지지하였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해야 하는 방송통신융합 환경에서 현재 미디어 별 개별규제 시스템에서의 실무진행 어려움 등을 이유로 통합규제 시스템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2. 방송통신융합 환경에서의 광고와 규제
3. 방송통신융합 환경에서의 국내 광고규제 현황과 주요 쟁점
4. 연구방법
5. 광고대행사 실무자 인터뷰 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68-000454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