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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복희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29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29 - 15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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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청구야담』을 현대적으로 전승하는 방안 모색의 하나로 『청구야담』에 실린 이야기의 스토리텔링 전략을 살펴보았다. 야담은 당대의 현실과 문화를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당대를 이해하는 자료로써 뿐만 아니라 고전의 현대화라는 측면에서 문화콘텐츠 원천서사로서도 가치를 지니고 있다.
본고에서는 『청구야담』의 현대적 전승 필요성을 살핀 후 스토리텔링 방안을 단계적으로 살펴보았다. 팩션(faction)이라 불리는 드라마 사극이나 역사 영화는 당대의 역사적 현실을 충실히 재현하기보다는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스토리로 재창조하여 대중성을 확보해나가고 있다. 이런 경향에서 볼 때 『청구야담』의 현대적 재창조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청구야담』을 대중 매체에 맞게 스토리텔링 하는 것은 문화콘텐츠 산업의 상상력의 한계를 극복할 방안일뿐더러 고전을 현대적으로 계승해나간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청구야담』 원본이나 주해본에는 현재 사용하지 않는 낯선 어휘나 한자단어가 많아 가독성이 떨어지고 활용에 어려움이 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스토리뱅크이다. 스토리뱅크는 대중과 소통 통로를 제공하고 대중적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이다. 다음으로 매체 특성을 고려한 스토리텔링 방안이 필요하다. 만화나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은 재미와 감동 요소를 고려하여 현대적으로 소통이 가능하도록 재창조하여야 한다. 또 어른과 어린이를 함께 만족시킬 수 있는 요소로 스토리텔링의 전략적 요소로 삼아야 한다. 실연(實演) 매체(영화, 드라마, 연극, 뮤지컬 등)스토리텔링은 비주얼적 상상력을 염두에 두면서 야담에서 비롯된 상상력의 세계가 영상 텍스트 속으로 들어와 관객 또는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짜여야 한다. 게임 스토리텔링은 타깃 층 분석과 흥미요소, 사건의 진행방식, 장르 등을 염두에 두면서 메인스토리와 사이드 스토리로 작성한다. 『청구야담』을 게임 스토리텔링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소재의 구성 및 역할이다. 『청구야담』에는 조선 후기 변화의 몸부림들이 문화적 특성이나 풍속, 생활사 등에 용해되어 있다. 게임 소재 구성에 있어 이러한 다채로운 요소들을 아이템으로 활용한 변용과 재창조가 필요하다.
『청구야담』 작품들을 현대적으로 스토리텔링 하는 것은 고전문학 및 문화의 현대적 계승, 문화콘텐츠 산업에 상상력 제공 등의 가치를 지닌다. 이때 중요한 것이 『청구야담』 원천서사의‘정체성’을 지키면서 상상력과 매체 특성에 맞도록 변용하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청구야담』의 현대적 전승 필요성
3. 『청구야담』의 스토리텔링 방안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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