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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한진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리뷰 아시아리뷰 제1권 제1호(통권 제1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71 - 195 (25page)
DOI
10.24987/SNUACAR.2011.06.1.1.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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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세계는 탈냉전 세계화 시대에 있어 가장 집중적인 언론의 관심을 받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낯선 지역으로 남아 있다. 그렇지만 아랍세계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지리적,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외부세계에 그 어느 지역보다도 열려 있는 곳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일찍부터 외부세계에 개방되었던 아랍세계가 고립된 섬과 같은 특수성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그것은 실제인가, 환상인가? 이 글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아랍세계에 대한 논의가 지닌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오리엔탈리즘적 전통과 연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정체성에 관한 문제의식은 근대 이후 비서구사회에 공통적인 현상이지만 아랍세계 또는 오리엔트 세계에서 유독 중요하게 제기되는 것은 서유럽과의 지리적, 역사적 연관성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와 타자의 관계에 대한 물음은 아랍 근대사상의 핵심적인 내용이었다. 정체성 문제와 연관된 것이지만 아랍세계에 대한 논의의 또 다른 특징은 이슬람이라는 종교를 중요한 설명변수로 여긴다는 점이다. 이는 역으로 세속적이고 보편적인 요인들에 대한 무관심을 의미한다. 서구사회와 다른 측면이 부각된다거나 서구와의 관계가 중시되는 것은 비서구사회에 대한 논의의 일반적인 특징이지만 아랍세계의 경우 이러한 경향이 특히 강하게 나타난다. 그 배경에는 이 지역에 대한 서구의 정치적, 경제적 관심이 존재한다. 오리엔탈리즘이 19세기 서구의 관심이 축적된 결과물이라면 재이슬람화 현상을 배경으로 등장한 신오리엔탈리즘은 현재 서구의 관심이 학술적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오리엔탈리즘이 탄생한 이후 지금까지 세계는 큰 변화를 겪었지만 아랍에 대한 시각은 크게 변하지 않았으며 본 논문에서 다루는 내용들에서 이러한 아랍 담론의 초역사성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아랍세계
Ⅲ. 아랍세계에 대한 관심의 성격
Ⅳ. 아랍세계에 대한 논의의 특징
Ⅴ. 오리엔탈리즘에서 신오리엔탈리즘으로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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