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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韓正美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39輯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593 - 60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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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모노가타리(物語) 문학과 스미요시 신의 변용 양상」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잇슨보시』『슈텐도지』『사쿠라조 츄조』를 중심으로 스미요시 신의 신격(神格)이 각각의 텍스트에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가, 그 역할과 기능이란 어떠한 것인가 라고 하는, 오토기 조시에 있어서 스미요시 신의 양상에 대하여 고찰한 것이다.
『잇슨보시』에 있어서 스미요시 신은 우선 잇슨보시의 출생에 있어서 아이를 점지해 주는 신과 우지가미(氏神)로서 그 신위를 나타내나, 그 성장에 있어서는 신불습합으로, 이야기의 대단원(大?円)에 있어서는 일문(一門) 자손의 번영 신으로서 그 변모를 다함으로써 뚜렷한 영험을 나타낸다.
『슈텐도지』에 있어서 스미요시 신은 요리미쓰(?光) 일행의 기원에 응답하여 하치만(八幡)ㆍ구마노(熊野)와 함께 현인신(現人神)으로서 현실에 그 모습을 출현할 뿐만 아니라, 전쟁의 신으로서 그들을 수호하여 귀신을 퇴치하고 있다.
『사쿠라노 츄조』에 있어서 스미요시 신은 자비의 신ㆍ재회의 신으로 츄조와 히메기미와의 재회를 이루게 할 뿐아니라 츄조가 스미요시 대사(大社)에서 7일간 틀여박혀 기원했을 때에 할아버지로 나타나서는 히메기미의 거처를 알려주고, 또한「오두막집(ふせ屋)」의 주인으로 나타나서는 죽은 히메기미를 소생시키고 있다. 그리고, 「연애의 신」으로서 연애하는 히메기미를 사랑하여 소생시켰다고도 읽을 수 있어서 츄조의 사랑 이야기의 영험담 뿐만 아니라 히메기미의 사랑 이야기에도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대ㆍ헤이안(平安) 모노가타리에 있어서 토지신ㆍ해로의 수호신ㆍ왕권의 수호신ㆍ현인신으로서의 신격을 가지고 있던 스미요시 신은, 오토기조시에 있어서는 아이의 점지 신ㆍ일문자손의 번영 신ㆍ현인신ㆍ전쟁의 신ㆍ자비의 신ㆍ재회의 신ㆍ연애의 신으로 기능하고 있어서 보다 구체적으로 현세이익을 추구하는 신앙의 대상으로 변용되고 있는 것이다.

목차

序論
第1章『一寸法師』における住吉神の?相 - 子授けの神から一門末繁盛の神へ
第2章『酒呑童子』における住吉神の?相 - 軍の神から現人神へ
第3章『?の中?』における住吉神の?相 - 慈悲の神から?愛の神へ
結論
?考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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