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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금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도학회 인도연구 인도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1 - 3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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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암베드카르가 사회주의를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불교를 선택한 요인들을 검토해보았다. 암베드카르는 불가촉천민 해방운동을 주도하면서 ‘인간의 평등’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주의를 수용했다. 그러나 인도 사회주의 운동가들의 한계성을 인식하면서 사회주의를 비판하게 되었다. 암베드카르가 인도의 사회주의를 비판한 요인 가운데 첫째는 사회구성과 토대에 대한 인도 사회주의자들의 인식의 한계성이었다. 암베드카르는 인도의 특수 계급구조인 카스트를 사회구성의 토대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인도의 사회주의자들은 인도의 계급적 특수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생산관계를 바탕으로 한 마르크스의 이론을 인도에 그대로 적용하려했기 때문에 암베드카르가 인도의 사회주의자들을 비판하게 된 것이다.
둘째, 사회변혁을 위해 타도의 대상으로 삼아야하는 계층에 대한 인식의 한계를 들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을 발생시키고 프롤레타리아에 대한 착취를 행한 주체는 자본가이다. 인도의 경우 이러한 자본가에 해당되는 즉 착취 계급은 브라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의 사회주의자들 대부분이 브라만이었기 때문에, 인간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타도되어야 할 대상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였다는 것이 암베드카르가 사회주의를 비판한 또 하나의 요인이었다.
마지막으로, 암베드카르는 “붓다 혹은 칼 마르크스(Buddha or Karl Marx)”에서, 사회주의는 평등을 주장하고 있지만 독재성과 폭력성을 동반하는 위험성도 동시에 갖고 있다는 것을 비판했다. 또한 마르크스가 주장하는 핵심 내용이 이미 인도의 전통적 종교인 불교에 내재되어 있는 것임을 밝힘으로써, 한편으로는 사회주의를 비판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평등, 평화, 자비의 종교인 불교를 선택한 당위성을 밝혔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불교와 사회주의
Ⅲ. 암베드카르의 인도 사회주의 비판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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