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대교 (예금보험공사) 신종협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도학회 인도연구 인도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33 - 72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로벌 보험회사들의 국내 보험시장 점유율 증가와 보험산업의 경쟁심화로 국내 보험시장은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나라 보험회사들은 대내적으로 고객의 수요에 부응하여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한편 대외적으로는 해외시장 개척 및 진출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인도는 보험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국가들 중 하나로 향후 보험산업의 발전가능성 역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현재 한국과 인도는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CEPA)의 체결로 우리나라의 대인도 수출규모가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제조업체의 인도 진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한국 보험회사는 인도 보험시장의 성장가능성을 고려하는 동시에 인도시장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고객들에게 다양한 보험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인도 보험시장 진출을 적극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보험회사가 인도 보험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단계적인 전략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즉 인도는 외국인 지분 소유를 26%로 제한하고 있으므로 초기에는 사무소 형태로 진출하되 제반 여건이 성숙된 후 합작형태로 전환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인도 진출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로 현지화 경영전략을들 수 있다. 인도는 광활한 영토와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양질의 현지 인력을 채용ㆍ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도는 빈곤층이 2/3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이들의 니즈(needs)에 부합하는 특화상품을 개발ㆍ판매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금융회사의 해외진출에 관한 연구
Ⅲ. 인도 보험시장에 대한 고찰
Ⅳ. 보험산업 역량분석 및 인도 진출 사례분석
Ⅴ. 한국 보험회사의 진출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915-000480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