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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진 (한국해양대학교) 오진숙 (한국해양대학교) 김선희 (한국해양대학교) 오세진 (한국해양대학교) 임태우 (한국해양대학교) 김종수 (한국해양대학교) 박상균 (한국선급) 김만응 (한국선급) 김명환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590 - 599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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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시스템의 고효율화를 목적으로 수소가 가진 화학적 에너지를 최대한 전력화하기 위하여 연료전지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런 목적에 폐열을 이용하는 증기터빈과 연료 전지를 결합시킨 SOFC/ST 하이브리드시스템이 적합하다. 본 논문은 SOFC/ST 하이브리드시스템에 대한 셀의 작동온도와 전류밀도, 연소기 출구 온도, 보일러 출구 가스온도가 시스템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 등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토한 것으로 증기터빈의 일정 조건에서는 연료전지 스택에서 다량의 폐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연료전지의 일정 조건에서는 연소기에 추가적 연료 공급을 억제하는 경우에서 하이브리드시스템의 효율이 증가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SOFC/ST 하이브리드시스템
3. 시스템 모델링
4. 시스템 성능평가 결과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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