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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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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전수희 (부산대학교) 이정한 (부산대학교) 유완석 (부산대학교) 김재용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5권 제8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905 - 91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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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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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마로봇이 야지 노면에서 주행할 때 로봇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장비의 보호를 위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견마로봇의 주행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에 있어서 차체의 수직 가속도, 롤 각가속도, 피치 각가속도의 영향이 지배적이다. 가속도가 발생한다는 의미는 차체에 그만큼의 힘이 가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차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조절함으로써 차량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MR 댐퍼와 스카이 훅 제어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6X6 견마로봇에 대하여 MR 댐퍼에 스카이 훅 제어기법을 적용하였으며, 수직 가속도 및 롤, 피치 각가속도를 줄이는 방향으로 제어하여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견마로봇 동역학 모델링
3. MR 댐퍼를 이용한 스카이 훅 제어기 설계
4. 스카이 훅 제어기의 감쇠 계수 결정
5. 스카이 훅 제어기를 적용한 차량의주행 시뮬레이션
6.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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