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상 (세종대학교) 이무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307 - 1,33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발전의 수준은 기대보다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제규모, 관련 산업 및 기술의 발전 정도, 관련 고급인력의 공급과 그 동안의 정부와 산업의 투자 및 노력에 비교해 보면, 동 산업의 성과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며, 브라질, 인도네시아, 이스라엘 등 일부 국가들과 비교해도 그러하다. 특히 브라질은 경제력의 규모, 기술력의 수준 등의 여러 측면에서 한국보다 열위에 있으면서도 민수기부문에서의 산업성과는 한국보다 훨씬 뛰어나다. 브라질 정부는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통해 자국의 대표적인 항공기업체인 '엠브레어'를 민수 중형기 분야에서 세계적이고 성공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킨 바 있다. 이에, 우리는 브라질 항공기산업의 사례를 분석하고 우리와 비교함으로써 의미 있는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주요 시사점으로는 중소형급 민수기 개발 등의 적절한 틈새시장의 식별과 공략, 수요 및 기술 제약의 보완을 위해 국제협력을 유치하되, 지속적이고 자생적인 산업발전을 위해서는 그 협력이 주도적 협력으로 통제되어야 할 것, 그리고 WTO 보조금분쟁에 대비하되, 그 때문에 산업육성에 대한 정부의 역할이 위축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 특히 강조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현황과 위상
Ⅲ. 브라질 항공기산업의 현황과 발전과정
Ⅳ. 브라질 정부의 항공기산업 지원정책
Ⅴ. 보조금 분쟁
Ⅵ. 우리나라 항공기산업 육성정책에의 시사점
Ⅶ.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2610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