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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련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문화학회 한국음악문화연구 한국음악문화연구 제2집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31 - 15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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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지금까지 알려진 『향당교주』가 한 악곡명, 또는 향악기와 당악기의 혼합편성이라는 점, 나아가 조선후기 정재의 반주곡이라는 특징 외에, 또 다른 이면의 실체를 찾아보고 아명이 붙여진 배경을 문헌을 통해 검토해보는 것이다. 1828년 2월 자경전 내진작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한 『향당교주』의 39개 아명을 중국문헌과 비교하여 검토해 본 결과, 자경전 내진작의 『향당교주』의 아명은 중국의 악곡명과 동일한 경우, 중국의 악곡명을 소략적으로나마 개칭한 경우, 새로운 악곡명을 창제한 경우가 있다.
그 중에서 이 글에서는 1828년 자경전 내진작에서 중국의 악곡명을 개칭하여 사용한 아명을 중국의 문헌을 통하여 비교해 보았다. 즉 개칭된 아명곡은 『만년락지곡』ㆍ『금전만년환지곡』ㆍ『앵천류지곡』ㆍ『염외화지곡』ㆍ『헌천하지곡』ㆍ『경선화지곡』ㆍ『장생락지곡』ㆍ『수제천지곡』ㆍ『경수락지곡』ㆍ『천선자지곡』ㆍ『유초신지곡』ㆍ『승평악지곡』ㆍ『수연장지곡』ㆍ『청평악지곡』ㆍ『장생보연지악』ㆍ『수천춘지곡』ㆍ『요계락지곡』ㆍ『경방춘지곡』ㆍ『희신춘지곡』ㆍ『만화신지곡』 이상 20곡인데, 이 아명들의 출처와 용도, 그리고 연향의 성격을 통하여 『향당교주』에 사용하게 된 배경을 살펴본 것이다. 따라서 1828년 2월, 자경전 내진작에 사용된
『향당교주』 아명은 중국의 악곡명을 수용하고 이를 새롭게 변화시키려는 의도를 지니고 있었으며, 이는 나아가 『향당교주』에 대한 객관적이고 폭넓은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순조무자진작의궤』의 성격과 체제, ‘향당교주’ 아명 검토
Ⅲ. 자경전 내진작에서 중국의 악곡명을 개칭한 ‘향당교주’의 아명
Ⅳ. 아명을 통한 『향당교주』의 성격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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