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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석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38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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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에서 관계의 주도권이 소비자에게로 넘어감에 따라 온라인 환경하에서 디지털 콘텐츠와 관련된 소비자들의 비윤리적 행위의 원인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밝히고자 하였다. 기존의 문헌 조사를 바탕으로 현상학적 방법론에 따른 정성적 연구를 통하여 비윤리적 행위를 유발하게 하는 이유는 밝혔다. 본 연구를 통해 정보적 영향, 지각된 위험, 인지적 접근 용이성, 무형성, 인지된 기업의 위해 정도의 다섯 가지 요인을 밝혀냈으며 향후 소비자와 기업간 관계에 있어서 기업 윤리뿐만 아니라 소비자 윤리가 중요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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