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숙 (부산대학교) 임부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8집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83 - 10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풍부한 상상적 이미지 중심의 내러티브 교육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학습경험을 살펴봄으로써 상상적 이미지 중심의 내러티브적 교수방식이 유아교실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대안이 될 수 있을지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풍부한 상상적 이미지 중심의 내러티브 교육활동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학습 경험은 상상적 이미지에 참여하는 유아 몸의 감각, 유아의 지식형성의 토대가 되는 풍부한 상상적 이미지의 자유로운 발현, 시적 언어의 생성, 웃음과 유머가 있는 즐거움 생성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풍부한 상상적 이미지 중심의 내러티브적 교수방식은 유아교실의 수업 문화를 상상과 은유, 이미지가 풍부한 구술적 문화를 간과하지 않은 채 구체적 보편성을 추구하는, 감성과 이성이 조화로운 교육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음을 조심스럽게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상상적 이미지 중심의 내러티브 교육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학습경험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0368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