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현주 (혜천대학)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8집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07 - 12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유아와 일반유아의 컴퓨터와 비디오, TV시청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먼저 1차로 서울시와 경기도에 있는 어린이집의 만 4~5세 유아 250명(남아 135명, 여아 115명)이다. 이들 중 ADHD 진단(DSM-Ⅳ) 결과 총 18개의 항목 중 12개 이상의 항목에 포함된 ADHD유아집단(12명)과 일반유아집단(12명) 등 총 24명을 2차로 선정하였다. 유아의 ADHD는 담임교사가 측정하였으며, 유아의 컴퓨터와 비디오, TV시청 환경은 유아의 어머니가 설문지를 통해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비모수검증인 Mann-Whitney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담임교사가 측정한 보육기관의 ADHD발생율은 4.8%였다. 2) ADHD유아집단과 일반유아집단에서 컴퓨터를 시작한 연령(월령)과 비디오시청 시작연령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ADHD유아가 전반적으로 컴퓨터와 비디오를 빨리 접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3) TV시청에서는 ADHD유아집단과 일반유아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0368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