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사빈 (성덕대학)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8집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171 - 18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21세기에 접어든 현재, 이에 적합한 유아 문학에 대한 고찰과 방향 모색에 그 목적을 둔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특징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려우나, 본 연구에서는 ‘미래에의 사고’, ‘근대 이후’ 등의 의미로 이해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는 짜인 틀, 즉 불평등 한 성관계, 인종차별주의, 한부모가정, 경제적 빈곤, 동성애, 계급의식 등 ‘정상적’ 패러다임으로부터 벗어난 새로운 유아 문학 작품의 탄생과, 기존 유아 문학 작품의 재구성이 필요하다. 나아가 이를 다양한 사회문화적ㆍ개인적 배경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는 포스트 모더니즘적 유아 문학 교육을 위한 교수법에 대한 연구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Ⅲ. 새로운 유아 문학의 방향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0368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