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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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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낙영 (한국도로공사) 박용석 (한국도로공사)
저널정보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11년 한국지반환경공학회 가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270 - 27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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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경우 국토의 70%가 산악지로 구성되어 있는 지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도로건설에 따른 주변 자연환경훼손 최소화를 위한 환경 친화적 고속도로 건설정책 추진으로 자연훼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터널 건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도로의 고급화와 차량성능개선으로 인한 양호한 차량 주행성을 확 보하기 위하여 1km 이상되는 장대터널 건설이 급증하고 있다. 장대터널내 화재사고로 인한 대형인명사고의 가능성이 더 높아지고 있고 이러한 측면에서 터널내 화재사고에 따른 인명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방재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장대터널내 주요사고 유형과 원인은 터널내에서 차량충돌에 의한 사고 비율이 가장 많고 터널내 차량화재사고가 그 다음으로 비율이 높다. 또한 터널내 화재로 인한 대형인명피 해의 발생원인은 초기진화 실패, 신속한 자동화재 경보시스템의 미작동, 대피통로의 미확보, 화재발생 확인의 지연등 여러 요인으로 요약된다. 장대터널의 건설이 급증하는 시점에서 터널구조물이 밀폐된 공간에 설치되는 구조물이라는 특성을 고려해 보면 사고발생 가능성이 항시 잠재되어 있다. 또한, 자연 또는 강제환 기가 작동되지 않는 최악의 조건에서 터널내 화재사고발생 후 일반인을 대상으로 피난허용시간과 피난속도 사고를 고려하여 피난가능거리를 예측하면 200m~350m 정도이므로 1km 이상되는 터널에서는 터널내 화재 사고와 같은 비상사태 발생시 인명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완벽한 방재시스템이 필요하다.

목차

개요
1. 서론
2. 국내외 터널 방재 등급
3. 고속도로터널 환기
4. 실물터널 모의 화재실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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