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철 (전북대학교) 김대진 (전북대학교) 오중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59 - 7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야구 선수들의 훈련에 변형된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하여 그 훈련 과정에 따른 선수들의 인식과 그 적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접근 경향성의 요인을 탐색하여 학생선수들의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해 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J시에 소재하고 있는 J중학교의 야구선수 24명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16주 동안 변형된 스포츠 교육모형을 적용한 야구 훈련을 실시하고, 문화 기술적 사례 연구 방법에 기초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사례기록법과 귀납적 범주 분석 및 사례별 기록보고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고, 다각도 접근을 사용하여 자료의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변형된 스포츠교육모형의 새로운 야구 훈련법은 선수들로 하여금 훈련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하였고, 훈련의 생소함에서 타율향상과 경쟁을 통한 새로운 훈련법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였다. 또한 팀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고 훈련에 능동적으로 참여 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둘째, 접근 경향성 요인으로는 경험, 자율성, 책임감, 의사소통, 분위기의 5가지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강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전통적인 학생선수들의 훈련 방법을 탈피하여 보다 교육적인 새로운 훈련 프로그램으로도 엘리트 훈련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변형된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야구팀 훈련 과정
Ⅳ. 야구 훈련 과정에서 나타난 선수들의 인식
Ⅴ. 훈련 과정에서 나타나는 접근 경향성 요인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92-000692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