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남익 (제주대학교) 최태희 (제주대학교) 장원구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89 - 9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행자 스스로 피드백을 요청하는 자기통제 피드백 조건의 운동학습 효과와 성공적인 수행 후 제시되는 피드백 관계를 입증하며 운동학습에 효과적인 피드백 제시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만 10세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자기통제 집단과 동반 집단으로 나누어 콩주머니 던지기 과제를 이용하였다. 습득단계는 6분단 (block of 10 trials)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파지단계는 24시간 후 2분단 (block of 10 trials)으로 구성하였다. 습득단계는 집단과 분단을 독립변인으로 하는 반복 측정 2×6(집단×분단) 요인설계이며 파지단계는 2×2(집단×분단)요인 설계로 이원변량 분석을 하였다.
습득단계의 절대, 가변, 반경오차 분석에서 분단 간주효과가 나타났으며 파지단계의 절대오차 분석에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자기통제 집단이 파지단계의 2분단에서 동반집단에 비해 현저히 오차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통제 집단의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한 결과 12명 중 9명이 자신의 수행이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했을 때 피드백을 요청하였으며 또한 동반 집단 12명 중 8명이 성공적으로 수행이 이루어지고 난 뒤 피드백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7명이 성공적인 수행 후 피드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통제 피드백은 10세 어린이들의 운동학습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공적인 수행과 자기통제 피드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92-000692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