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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효 (건국대학교) 엄철준 (건국대학교) 홍승찬 (건국대학교) 김영모 (건국대학교) 주기가 (건국대학교) 윤건중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11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118 - 12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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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대중교통수단인 지하철에 대해 공기질 개선을 위한 여러 사업들이 진행되어왔다. 특히 역사내의 공기질을 개선하기 위해 승강장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여 승강장 및 대합실에서의 공기질은 많이 개선되었다. 또 하나의 승객들이 오래동안 머무르는 공간인 객차내의 공기질 개선도 과제로 되어 있다. 그러나 터널내를 달리는 기차에 대해 개선하는 방법은 제한되어 있다. 여기서는 객차내의 공기질중 문제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PSD 후의 개선된 승강장 공기를 지하철이 역사에 서 있는 시간동안 객차내의 송풍기를 조작하여 객실내로 유입하게하여 공기질이 개선되는가를 실험하였다.
실험결과로는 객차내에서 PM₁? 은 환경기준치 150 ㎍/㎥ 이하로 나타났다. 그러나 CO₂ 농도가 객실내 배기 fan 을 작동시키지 않은 경우 아침 러시 아워에는 2800 ppm 까지 상승하나 개선된 방법으로 실험하면 24%가 감소된 2200 ppm 으로 낮아지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론적인 계산으로는 역 2030 ppm 정도가 나오나 이는 유입공기의 CO₂ 농도를 400 ppm 으로 가정하여 계산되었고 실제로 러시아워에는 600~700 ppm 을 보여주고 있어 실험과 이론 계산은 어느 정도 일치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 결과를 기초로 배기 fan의 용량을 기존 용량의 2배 정도로 키우면 최고 농도를 1750 ppm 정도로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
3. 실험결과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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