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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종결 (산동사범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51輯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9 - 6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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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의어에 대한 연구는 전통적으로 의미론 연구, 특히 사전 편찬학과 언어교육에서 중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리고 최근 인지언어학적 관점의 연구에서도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다의어 연구의 한 차원으로 한국어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다의어 ‘먹다’와 한어에서 같은 의미를 지닌 ‘吃'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인지 언어학의 이론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벌어진 것이다.
우선, 본 연구에서 한국과 중국에서 가장 인증 받고 권위적인 사전에 등재되는 의미를 분석하여 다른 사전을 비교를 통해서 사전에 등재된 의미를 분석하여 보완적 개인 주장을 내세웠다. 사전 의미를 본인이 나름대로 배열 방식과 순서를 내세우고 도표로 ‘먹다’ 와 ‘吃'의 같은 의미와 이질적 의미를 보여 주었다.
사전적 의미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인지언어학의 다의어의 의미확장 양상(임지룡, 1996)을 ‘먹다’와 ‘吃’을 적용해서 분석을 시도했다. 그리고 ‘먹다’와 ‘吃’에 따로 적용하는 이론을 내세우고 같은 의미와 이질적 의미가 생기는 원인을 분석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분석을 종합하여 본문의 결론을 도출했다. 비슷한 문화를 가진 언어의 기본 어휘는 많은 공통점도 있고 차이점도 있다. 본 논문은 언어의 의미 연구, 특히 한국어와 중국어의 비교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

목차

1. 문제 제기
2. ‘먹다’와 ‘吃(chi)’의 사전적 의미 분석
3. ‘먹다’와 ‘吃(chi)’의 의미 확장 양상 비교
4. 맺음말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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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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