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SNS시장 규모, 중국 SNS의 이용과 사용자 참여, 사회적 영향 등에 대한 관심이 높다.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으로서 한국인과 중국인들의 SNS활용에는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 지, 그러한 차이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분석하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설문지를 이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2가지 방법으로 재한 중국유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중국 유학생 재학중인 대학생 200명에게 설문지를 발송하였으며 162부를 회수하였다. 100부의 유효 표본을 대상으로 SPSS를 이용해서 통계를 하고 결과를 추출을 하였다. 조사결과 한국에서 공부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의 SNS사이트에 인지도 및 활용수준은 중국 본국의 동일 연령층의 인지도와 활용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오히려 중국과의 관계유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중국에서 사용해 왔던 SNS사이트의 서비스를 지속시키고 있었다. 유학초기에는 한국친구가 없고, 고향에 대한 그리움, 중국 친구와의 지속적 연락을 목적으로 하다가 한국에 머무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한국어에 대한 자신감도 늘어나게 된다. 한국 친구도 사귀게 된다. 귀속하여 한국 친구와의 소통을 위해 한국 SNS 사이트에 가입하고, 또 이를 이용하여 한국 친구들과 그리고 한국에 유학 온 동료들과의 커뮤니티를 형성해 간다. 연구결과를 통해 지속적으로 늘어가는 한국 내 거주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최소한의 커뮤니티 형성이 가능한 정책개발이 절실함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difference between Chinese and Korean SNS activities and how they apply SNS to their lives. This study surveyed Chinese students of universities in Korea both online and offline using a questionnaire. 100 questionnaires were selected out of 162 collected questionnaires and were used for the coding. SPSS 18.0 was used for the statistics. The finding of study that there was no difference of acknowledgement and use of SNS website between Chinese students in Korea and Chinese people with same age in China. Chinese students in Korea have kept using their SNS of China. When Chinese students first came to Korea, they used Chinese SNS to communicate with their friends at home and perhaps used more often because they had no friends in Korea and had homesickness. As they started to have confidence in their Korean and make Korean friends, Chinese students joined in Korean SNS and made communities with Koreans and other Chinese in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