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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배 (연세대학교) 송금범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지과학회 인지과학 인지과학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1998.9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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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생명은 정보·계산이라는 관점에서 생명이나 생명체의 특징적인 현상들을 컴퓨터 등의 인공적 매체에 합성함으로써 생명체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특성을 인공 시스템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법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이제까지의 기계학습 방법을 뛰어 넘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리라 기대된다. 본 논문은 이를 이용하여 자율성과 창조성이 풍부한 에이전트의 학습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공생명 기법인 셀룰라 오토마타 및 신경망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결합한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이동로봇 에이전트의 제어에 적용해 보았다. 실험결과 로봇이 벽과 충돌하지 않고 잘 움직일 수 있는 제어기를 얻을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새로운 기계학습 방법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인공생명 기법
3. 셀룰라 오토마타 상에서 진화된 신경망
4. 실험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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