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호권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24 - 40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영상제작 시장에서 기획(pre-production)의 중요성은 항상 대두되는 부분이다. 왜냐하면 기획에서 아이디어와 콘셉트, 스토리, 마케팅 등 가장 핵심적인 부분들이 결정되고, 이는 곧 결과물의 성패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좁은 내수시장과 국제적인 경쟁 속에서 기획 분야의 전문성 없이 프로덕션으로 경쟁한다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일 것이다. 하지만 정작 어떤 식의 비주얼과 스토리텔링으로 제작되어질지를 확인하는 기획에 대한 검증 과정은 대부분 스토리보드나 이미지 보드 등 기초적인 단계에서 머물고 있어, 정확한 검증이 이루어지기 힘든 실정이다. 국내 영상제작 시장의 규모와 구조, 기획 단계에 대한 비용투자 어려움, 검증 방법의 부재 등의 이유로 기획에 대한 검증이 쉽지 않다는 의견도 지배적이다.
미국 영상제작 시장에서는 기획 단계에서 충분한 시간, 비용투자와 여러 가지 검증 방법을 통해 아이디어를 거의 완벽하게 검증하고 있다. 괄목할 만한 검증 방법에는 프리비즈(previsualiztion)가 있다. 최신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이용하는 프리비즈는 단기간에 저비용으로 제작자와 클라이언트들이 원하는 비주얼을 최종 결과물에 최대한 가깝게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품질 프리비즈는 기획물에 대한 검증, 시장성 타진뿐만 아니라 프로덕션 단계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가이드라인으로 쓰여, 프로덕션의 품질(quality) 향상, 제작비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기획에 대한 확실한 검증과정들이 미국의 영상제작산업을 세계 최고 레벨로 올려놨다.
본 연구는 미국 영상제작 시장에서 제작되고 있는 프리비즈의 동향과 프리비즈 국내 영상 기획 시장에서의 필요성, 기대효과를 연구하고자 한다.

목차

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2. 프리비즈의 정의와 영화, TV광고 기획에서 제작되는 프리비즈
3. 미국 TV광고 기획에서 제작되고 있는 미리보기의 동향과 종류
4. TV광고 프리비즈의 역할과 장점
5. TV광고 프리비즈 국내 영상 기획 시장 도입 시 기대효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5-000845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