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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성열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277 - 300 (2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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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고는 대중매체에 의한 현대미술을 예술철학 관점에서 살펴본 것이다. 오늘날 디지털 테크노롤지는 동시대 예술계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새로운 예술의 경향은 예술개념, 예술작품의 의미와 예술가 및 감상자의 위상에 인식의 변화를 새롭게 하고 있다. 왜냐하면 현대미술에 나타난 대중매체성은 그 예술의 범위, 정체성, 작품과 예술가 그리고 감상자에 이르기까지 주체와 객체, 실재와 가상 등의 인식론적 차원까지 새롭게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술의 전통적 개념들을 부정하는 변화와 새로운 개념 제시는 상당 부분 설득력이 있으면서도 정작 그 수용에 있어서는 적지 않은 문제점과 혼란을 주고 있다. 그 중에서 미디어 아트와 디지털 아트가 지닌 대중매체는 긍정과 부정의 면을 아우르면서도 매우 다양하면서도 폭넓게 예술영역에 파급되고 있다.
각 시대마다 인종, 지역, 문화적 여건을 달리하여도 그 시대가 안고 있는 문제는 존재해 왔다. 이것은 그 시대를 이해하거나 그 문제를 해결하거나, 또는 새로운 문제를 제기ㆍ해결하는 다양한 사상과 철학들이 존재하여 왔음을 뜻한다. 예술 또한 인간에 의하여 행위의 형태로 존재하면서 동시대의 패러다임 속에서 존재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현대미술은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영향으로 개별예술 간의 경계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의 학문들과도 연계되고, 예술(미술)과 반예술(반미술)의 경계마저 사라지게 하고 있다. 또한 예술소통의 매개 역할과 기능 역시 변화됨으로써 공유의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 그것은 진정한 소통의 예술이며 동시대에 대중과 함께 하는 가장 친근한 예술로의 변화를 의미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의는 현대미술이 갖는 대중매체성을 예술철학적 의미로 살펴봄으로써 좀 더 분석적이고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함을 찾고자 함이다. 오늘날 디지털 테크놀로지는 예술(미술)뿐만 아니라 과학, 철학 및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끊임없이 다루어야 할 텍스트이기 때문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현대미술의 패러다임과 매체예술
3. 디지털매체와 현대미술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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