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99 - 120 (22page)
DOI
10.18541/ser.2011.10.10.3.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경림. 통합교육상황에서의 협력교수에 대한 국내 학술지 수록 연구 동향 분석. 『특수교육』, 2011, 제 10권, 제3호, 99-120. 통합교육의 실천적 방법으로 협력교수는 필요성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 협력교수에 대한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자 1999년에서 최근까지 통합장면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국내 학술지 논문 28편을 분석하였다. 협력교수를 적용하여 실천을 다룬 질적 연 구 10편과 조사연구 등 양적연구 12편, 초창기에 주로 이루어진 이론고찰의 6편이었다. 질적 연구는 협력교수의 과정을 알아보고, 조사연구는 변인간의 비교나 효과 및 영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유치원 이하 과정에서 11편이었으며, 초등학교는 11편이었고, 중등학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논문들의 결론을 정리하면 사회적 및 학습적 효과가 대상 학생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교사들은 협력교수에 대한 인식은 높으나 실행에서는 수동적이었다. 제언을 사회적 통합, 추후 연구, 행정적 지원, 교사연수, 실행의 지원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협력교수에 대한 연구는 좀 더 장기적이면서, 일반학생을 포함하고, 여러 유형 등의 적용을 담은 종합적 연구가 이루어져서 현장을 지원할 수 있는 지원 모델의 개발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0-000853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