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선 (구립 꿈빛어린이집) 조윤경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33 - 154 (22page)
DOI
10.18541/ser.2013.02.12.1.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합어린이집에서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장애전담교사와 유아교사의 적절한 역할수행과 협력은 장애유아 발달과업 성취와 인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교육 현장에서 중요시되는 장애전담교사와 유아교사의 협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인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성격변인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통합어린이집에서 통합학급을 담당하는 182명(장애전담교사 92명, 유아교사 90명)의 교사이며 협력교수 정도와 두 배경변인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장애전담교사와 유아교사의 협력에 대하여 비교한 결과 두 집단에서 비교적 협력이 잘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두 집단 간 협력 교수의 실행도에서 인식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장애전담교사의 협력교수와 인구사회학적 변인과의 상관관계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유아교사는 연령, 학력, 장애관련 과목수강에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협력교수와 성격변인에서 장애전담교사는 외향형(E), 인식형(P)인 경우, 유아교사는 외향형(E), 감각형(S), 감정형(F), 인식형(P)인 경우에 협력교수의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통합어린이집의 협력교수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통합학급의 운영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인 즉, 인구사회학적 및 성격 특성 요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따라서 향후 양질의 통합교육서 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장애전담교사와 유아교사가 지속적으로 긴밀한 파트너십을 형성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0202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