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나 (대진대학교) 안병환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13 - 1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가 수업에서 발휘하는 리더십 중 감성적 리더십에 초점을 맞추어,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들의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에게 교사의 감성적 리더십과 수업만족도의 관계를 확인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학생들의 수업만족도 또한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학생들이 인식하는 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수업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학생들은 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에 대한 인식은 5점 척도에서 평균 3.49, 수업만족도에 대한 인식은 3.36을 나타내고 있었다. 즉, 학생들이 수업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교사의 적절한 감성적 리더십이 발휘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3-000871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