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병남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51 - 17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자원이 되고 새로운 힘의 원천이 되고 있다. 이런 시대적 변화에 가장 전면에 노출되어 있는 대상이 청소년들이다. 과거의 주입식 교육은 시대착오적이고 교사는 사명과 비전을 새롭게 해야 한다. 새로운 환경 속에서 변화된 행동양식을 보이는 청소년들을 교육하기 위한 획기적인 대안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교사는 획일적인 교육 보다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조직과 공동체의 가치를 공유하고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학교교육은 대학입학이라는 현실적인 과제 이외에도 예비 사회인을 길러내야 할 사명이 있다. 교사의 셀프 리더십을 통해 교사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품성과 역량을 꾸준히 개발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로서의 권위를 지키고, 사제 및 학생 간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리더십 패러다임의 변화와 리더십 교육의 중요성
Ⅲ. 교사의 임무와 리더십
Ⅳ. 결론 및 제언
후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73-003888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