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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인제대학교) 송지원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7 no.1 DID 논문집 8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27 - 3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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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옥외간판의 구성형태에 따른 광고효과에 초점을 두고, 그 중에서 간판 개선사업의 주요 디자인 내용인 판류형 간판과 입체 문자형 간판의 구성형태에 따른 사용자가 인식하는 정보의 수준과 그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를 실험과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실험자극으로는 판류와 입체형태의 간판을 각각 3수준으로 주간과 야간을 비교하여, 총 12종류의 이미지가 사용되며, 형태에 따른 인지의 평가와 분석방법으로는 독립분산 t검정과 빈도분석이 사용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 입체 문자형 간판과 판류형 간판의 설치형태에 따라 수량이 같더라도 사용자가 느끼는 정보량과 인지도에 차이와 소비자의 태도변화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대체적으로 입체 문자형 간판이 판류형 간판에 비해 정보전달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량이 적을 경우 입체 문자형 간판 보다 판류형 간판과 같이 단순한 형태가 인지도와 정보전달의 효과가 뛰어났으며, 간판의 수량이 많을 경우 판류형 간판에 비해 입체 문자형 간판이 정보전달과 인지도, 쾌적성에서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들에 대해 고찰 검토해본 결과, 형태에 따른 물리적 정보량이 대상의 정보를 지각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고찰 검토되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험방법 및 설계
4. 실험절차 및 분석방법
5. 연구결과 및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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