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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여미 (경성대학교대학원) 이창노 (경성대학교) 권만우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4 no.4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29 - 14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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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상업 활동이 행해지는 공간에서는 효과적인 광고를 위해 사용자 평가를 기반으로 한 연구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상업시설의 간판이미지를 매개로 아이트래킹 실험을 한 후,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가독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상업시설의 가독성 있는 간판문화를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 : 선행연구는 기존 연구방법의 고찰, 파사드의 중요성과 간판, 간판의 개념과 시지각적 기능, 상업시설의 간판과 가독성에 대해 고찰하였고, 연구 방법 모색을 위해 간판의 문제점과 현재의 간판문화에 대해 파악하였다. 아이트래킹 실험에는 피험자 남·녀 각각 10명씩 참여하였고, 실험 시 제시된 자극물은 상업시설의 간판이미지이며, 지시문 12개와 이미지 12개로 진행하였다. 실험 후 분석 방법은 ⓛ피험자가 각 이미지를 보기 시작하여 간판이름을 찾은 소요시간 분석, ②개선 전·후에 나타난 이미지별 소요시간의 평균 비교 분석, ③실험 직후의 설문 분석을 조합하여 가독성을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 첫째, 간판의 대량 정비 시 간판디자인을 획일화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고층보다 저층이 가독성에 효과적이다. 셋째, 유사 배색보다는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주목도 높은 보색이 간판이름을 찾는데 유리하다. 간판의 가독성은 조형요소 중에서도 시각요소들이 우선순위로 나타났는데, 크기와 색채가 간판이름을 찾기에 가장 크게 좌우되었다. 그러나 무조건적으로 간판을 크게 한다거나 주목도 높은 색을 다량 사용하는 것은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생각하며, 주변과의 조화가 우선 시 되어야 한다고 판단한다.
결론 :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개선 전과 개선 후를 비교하여 살펴볼 때, ‘획일화하지 말 것’, ‘저층의 효과적인 가독성’, ‘주목도 높은 보색’이라는 결과를 참고로 하여, 사용자가 인지하는 혼재된 정도를 줄여주는 것이 간판이미지를 식별하고 인지하는데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 판단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실험 환경과 분석의 틀
4. 아이트래킹 실험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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