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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해준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0집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9 - 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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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결혼이민자는 자녀들이 한 사회 내에 정착하고 타문화와 소통하며 시민성을 갖추도록 하는 부모 교육의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여성결혼이민자들은 스스로가 자녀들보다 먼저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능력을 갖추기를 원한다. 이는 사회의 안정성과도 직결된다. 즉,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당사자에 그치는 교육이 아니고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게 될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교육이 되는 것이다. Banks(2007)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문화가 학교의 문화와 다르며 사회가 가장 중시하는 주류문화와 다르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적응에 필요한 공간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국 사회에서도 여성결혼이민자들과 그들의 자녀들이 적응에 필요한 공간과 시간을 만들어 주는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여성결혼이민자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도 다문화 교육의 일환으로 그들에게 적응에 필요한 공간과 시간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여성결혼이민자들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어느 범위까지의 한국어를 가르칠 것인지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만큼 그들의 필요를 한국어 교육용 교재 안에서도 담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한국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제공되는 문화 요소와 언어 지식간의 연계 속에서 교육적 효용성을 설정할 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여성결혼이민자 교육 현황
3. ‘문화 교육’의 개념
4. 여성결혼이민자의 ‘문화 교육’의 내용 구성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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